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언론보도

대덕연구개발특구,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인공광합성 기술로 기후테크 사업화 본격추진!

  • 작성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 작성일 2023-12-21
  • 조회수 281

대덕연구개발특구,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인공광합성 기술로 기후테크 사업화 본격추진!

- 기후변화 대비 KAIST의 인공광합성 원천기술 사업화를 위해 하나은행-카이스트홀딩스가 출자한 연구소기업 설립!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 강병삼, 이하 특구재단’)카이스트홀딩스(대표 차정훈)가 출자한 1호 연구소기업*인공광합성연구소의 등록이 완료되었다고 21일 밝혔다.

 

* 연구소기업 : 공공연구기관 개발기술의 직접사업화를 위해 자본금의 10%이상을 출자하여 연구개발특구 내에 설립하는 기업

인공광합성연구소(대표 노경섭) 한국과학기술원(이하 ‘KAIST’)보유하고 있는 인공광합성 관련 특허기술과 하나은행의 ESG 자본을 결합하여 설립된 자본금 45.9억원의 초대형 합작투자형 연구소기업이며, 인공광합성 기술을 활용하여 2050년 탄소중립 달성과 인류 난제인 기후위기 해결이라는 목표를 담아 설립하였다.

 

ㅇ 지난 20222, KAIST는 하나금융그룹과 기후변화 문제 해결 등을 목표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하였고, 이를 통해 하나은행에서 인공광합성 사업화를 위해 총 100억의 금액을 지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사업화 대상기술인 인공광합성기술은 식물의 광합성 원리를 모방하는 기술로, 태양에너지를 원천으로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한 뒤 여러 유용한 물질로 업사이클링* 하는 기술을 의미하며 온실가스 문제를 해결할 중요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 업사이클링 : 버려지는 제품을 단순히 재활용하는 차원을 넘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새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일체의 행위

 

또한, 인공광합성연구소는 중장기적으로 탄소중립을 위한 게임 체인저 기술 개발을 위해 태양광 에너지를 활용·전환하는 분야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CCUS)해 수소 등의 유용물질로 변환하는 분야의 관련 기술을 융합하는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 CCUS : 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의 약자로, 이산화탄소와 같이 대기 및 화석연료 등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포집하여 저장, 전환하여 사용하는 기술

 

이번 인공광합성연구소의 설립을 위해 특구재단과 카이스트홀딩스는 기술 실용화를 위한 시장 및 사업화 분석 기반의 기업 초기 비즈니스모델 개발 및 추후 실증을 위한 파트너링 연계 등을 지원해 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인공광합성 분야의 기초/요소기술 사업화를 위한 전문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특구재단 강병삼 이사장은 이번 인공광합성연구소의 설립은 특구의 우수한 공공기술을 활용하여 다가오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술사업화를 연계한 의미있는 성과라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민관협력을 바탕으로 기업의 성공적인 실증사업화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공공누리 3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창작한 본 저작물은 「 공공누리 3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 」 조건에 따라 이용이 가능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