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언론보도

부산연구개발특구본부, 기술사업화 정책 협력 시동

  • 작성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 작성일 2023-12-04
  • 조회수 208

부산연구개발특구본부, 기술사업화 정책 협력 시동

- 부산지역 산업-R&D-인재 매칭을 위한 오피니언 리더 의견 청취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부산연구개발특구본부(이하 부산특구본부)4그랜드 조선호텔에서 제2회 부산 기술사업화 정책 협의회를 개최했다.

 


1회 부산 기술사업화 정책협의회(APEC 기후센터, 10/30)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유진혁 부산본부장, 부산경제진흥원 진양현 원장, 부산산업과학혁신원 서용철 원장,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윤장희 지역거점연구소장,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배정철 원장 참여


 

최근 도전과 혁신을 견인하는 R&D 추진, 딥테크 등 미래지향적 산업의 강조, 글로벌 공급망·투자 생태계 위축 등 정책·산업·경제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대내외 환경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부산의 과학기술을 선도하는 혁신주체들과 함께 현 상황을 진단하고, 환경변화에 대비한 협업과 공동대응을 강화해 나가자는 취지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지역의 기술사업화를 선도하는 8개 기관이 모여 ‘23년 부산지역의 R&D 현안과 의견수렴, 그리고 앞으로의 상호 협력사항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특히, 이번에는 부산지역 의사결정권자인 오피니언 리더 중심으로 혁신기관 간의 일원화된 플랫폼을 마련하고 기관 간 공통된 아젠다 추진의 협력전략을 실현할 목적으로,

 

부산 기술사업화의 중심을 맡고 있는 동서대 김정선 부총장, 황기현 산단장, 동명대 이기수, 동아대 김성재, 동의대 이임건, 부경대 오정환, 부산대 최경민, 한국해양대 서동환 산학협력단장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문형순 전 동남권본부장이 참여했다.

 

 

부산특구본부는 향후 중점 추진사항인 기업수요 중심의 특화전략 연구회 운영경과 공유 및 개선사항 부산연구개발특구 확대(센텀 등) 변경의 이슈사항에 대한 논의, 지역 당면과제 해결을 위한 협력전략을 발제하였다.

 

이후 산업-R&D-인재 매칭을 위해 산업기술연구조합 제도소개(과기정통부 연구산업진흥과 박솔 사무관) 물산업 연구조합 R&D추진사례(부강테크 박기택 부사장) 독일 프라운호퍼 공동연구방안(프라운호퍼 최정환 박사) 등 부산맞춤형 연계·협력을 위해 공동연구 및 조합제도를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이날 오피니언 리더들은 파워반도체 교육 연구조합(동의대 이임건 단장), 혁신강소기업을 통한 신기술 활성화(해양대 서동환 단장), 협동연구의 장기적 유지 방안(동아대 김성재 단장) 등을 논의하고 적극 참여의사를 피력했다.

 

유진혁 부산특구본부장은 그간 지역의 혁신기업 발굴·육성 등 신성장 동력 확보 노력은 지속돼 왔으나, 기관별로 진행되어 정보·예산·지원사업의 한계가 있었다, “R&D인력·자금·혁신기업 및 기술 등 다방면의 정보공유와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공공누리 3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창작한 본 저작물은 「 공공누리 3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 」 조건에 따라 이용이 가능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