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언론보도

특구재단, AI 경진대회 플랫폼 통해 기업지원 패러다임 전환 !

  • 작성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 작성일 2021-12-03
  • 조회수 1,097

특구재단, AI 경진대회 플랫폼 통해 기업지원 패러다임 전환 !

- 1AI SPARK 챌린지(인공지능 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


- 275팀 참여하여 우수 6팀 선발 ! 총 상금 1,600만원 수여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 강병삼, 이하 특구재단’)1회 연구개발특구 AI SPARK 챌린지*(인공지능 경진대회) 대회에서 최종 선정된 우수팀을 대상으로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 특구재단이 운영하는 인공지능 경진대회로, SPARK사회현안 및 스타트업(Social & Startup)문제(Problem)를 인공지능 기술(AI) 기반으로 풀어내(Resolve) 해결책(Key)을 찾는다는 뜻과 산··연 전문가들의 집단지성이 불꽃(SPARK)을 일으켜 새로운 혁신을 창출한다는 의미

 

특구재단은 그동안 기업수요에 대하여 R&BD 과제지원 등 개별 지원을 해왔는데, 올해 AI 경진대회 플랫폼을 신규 구성하여 집단지성을 활용해 기업의 비즈니스를 돕는 방식을 새롭게 기획하여 추진하였다.

 

1회 대회는 “ESG 혁신을 주제로 환경에너지 등과 관련한 비즈니스 문제를 보유한 특구 스타트업*의 문제해결을 지원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 연구개발특구 소재 스타트업 세종강우위플랫이 보유한 문제를 기업 보유 데이터 및 수자원공사 데이터셋 연계활용하여 추진

 

1029일부터 1119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출제된 2개의 문제에 대해 275팀이 참여하여 인공지능 모델 개발을 위한 역량을 겨루었다.

검증을 거쳐 문제별 1위부터 3위까지 우수팀(6)을 선발*하였으며, 우수 선정팀에는 순위에 따라 1,600만원의 상금**이 주어졌다.

 

* 대상 2(kmu-agent/투게더), 최우수상 2(chiricuto/YOLO), 우수상 2(YS/티라노)

** 문제 2개에 대해 각 대상 500만원, 최우수상 200만원, 우수상 100만원 수여

 

상금과 함께 수상팀에는 연구개발특구 AI 특성화기업 역량강화 지원교육 연계 기회와 함께 AI 창업교류공간인 대덕특구 SPACE-S” 입주 신청 시 가점 부여 혜택이 제공된다.

 

ㅇ 수상자 kmu-agent팀의 이관수 씨는 첫 대회에서 대상을 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 “앞으로도 특구재단에서 추진하는 인공지능 경진대회가 데이터를 분석하고 모델을 개발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기회와 경험의 장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대회를 통해 개발된 우수 인공지능 모델 6개는 문제해결 수요기업으로 참여한 세종강우와 위플랫에 전달되어 각 기업의 문제해결에 적용하여 비즈니스 고도화에 활용될 예정이다.

 

지능형 누수관리 플랫폼 서비스를 사업화 하고 있는 위플랫 차상훈 대표이사는 특구재단 AI SPARK 경진대회를 통해 도출된 우수 모델을 기존 누수관리 시스템에 적용하여 누수 판별의 객관성과 정확성, 신속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강병삼 특구재단 이사장은 기업과 학교 현장의 개발자분들의 참여로 도출된 우수한 솔루션이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고도화에 적용되어 새로운 혁신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 공공데이터 자원 연계 등 연구개발특구 인공지능 경진대회를 더욱 발전시켜 혁신 주체들을 발굴연계하는 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 밝혔다.

 


차기 대회인 2회 연구개발특구 AI SPARK 챌린지K-선도 연구소기업의 문제해결을 위한 대회로 진행되며, 대회 문제 및 세부사항은 이번 달 특구재단 누리집(www.innopolis.or.kr)에 공개될 예정이다.

「 공공누리 3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창작한 본 저작물은 「 공공누리 3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 」 조건에 따라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