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언론보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딥테크 창업 현장 간담회 성료!

  • 작성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 작성일 2023-03-17
  • 조회수 411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딥테크 창업 현장 간담회 성료!

-한국화학연구원·한국원자력연구원·한국생명연구원과


딥테크 창업 연계를 위한 논의의 장 마련-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부”)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 강병삼, 이하 특구재단”)은 정부출연연구기관(이하 출연연”)의 딥테크 창업 활성화를 위한 딥테크 창업 현장간담회 316(), 14부터 한국화학연구원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 딥테크(Deep Tech) : 기존에 없던 과학적 발견을 통해 등장한 모방이 쉽지 않고, 파급력이 큰 기술. 개발 및 상용화가 된다면 사회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 초격차 기술

(: 인공지능, 나노기술, 바이오, 양자컴퓨팅 등)

 

이번 현장간담회는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유망 딥테크 아이템 발굴 및 사업 연계를 위해 진행되었으며,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3개 기관에서 기술사업화 담당자, 연구자 등 20여명이 참석하였다.

 

주요내용으로는 특구재단 딥테크 창업지원사업 및 현황 딥테크 창업 우수사례 등을 소개함으로써 간담회에 참석한 기술사업화 담당자들이 특구재단의 딥테크 창업 사업에 수요를 갖고 적극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또한,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의견 청취 시간도 마련하여 연구 성과의 질적 성과 확대 · 사업 연계 활성화 방안 등 딥테크 창업의 성장을 위한 유기적 협력 강화를 도모하였다.

딥테크 창업 지원 사업은 유망 R&D성과가 딥테크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민간의 자본과 연구소의 공공기술을 바탕으로 기술 스케일업과 딥테크 창업에 중점을 두고 운영되며, 딥테크 창업 수요 기술 발굴, 창업팀 빌딩, 최소구현제품(MVP) 제작, BM고도화 등을 지원한다.

 

대표적인 딥테크 창업 사업의 우수사례로 한국화학연구원에서 바이오 기술을 통해 창업한 피엠아이바이오텍, 슈거아트의 사례가 있다.

 

피엠아이바이오텍은 21년부터 현재까지 총 54억원의 후속 투자유치를 달성하였고, 8회 대한민국 리딩기업대상에서 친환경 자원화 기술 부문 기술혁신 대상을 수상하였다.

 

슈거아트는 창업 전부터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4억원의 투자를 유치하였고, 지난해 말 대만 온라인 플랫폼 시장에 거래를 타진하였다.

 

현장간담회는 특구재단과 공공기술 기반 창업 활성화 MOU’를 체결한 7개 출연연*을 대상으로 두 차례 진행되며, 추후 개최 될 현장 간담회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참여할 예정이다.

 

*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덕연구개발특구본부 박은일 본부장은 출연연과 함께 딥테크 유망 사업화 아이템을 발굴하고, 미래 신산업의 혁신 씨앗인 딥테크 창업을 적극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공공누리 3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창작한 본 저작물은 「 공공누리 3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 」 조건에 따라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