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언론보도

특구재단, ΄미래혁신성장연구회΄로 신산업 창출 선도

  • 작성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 작성일 2023-08-21
  • 조회수 355

특구재단, ΄미래혁신성장연구회΄로 신산업 창출 선도

- 산학연 협업을 통한 융합산업 인큐베이션 운영 체계 마련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 강병삼, 이하 특구재단’)822 신세계 사이언스 콤플렉스에서 대덕특구 미래혁신성장연구회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미래혁신성장연구회는 대덕특구 50주년을 맞아 기업ㆍ공공연구기관 등 혁신주체가 주도하는 연구회를 모집하여 지역 내 신산업 아이템 발굴 및 사업화 전략 수립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 (미래혁신성장연구회) 기업 중심의 산····관 협의체인 연구회를 구성하고, 지역성장을 견인할 신산업 발굴 및 생태계 육성을 위한 사업화 전략을 기획

 

특구재단은 지난해 본 사업에 참가한 연구회에게 연구회별 특성에 맞추어 심층 멘토링, 비즈니스 모델(BM) 도화, R&BD(기술사업화) 계획 및 중장기 비즈니스 플랫폼 운영전략 수립 등을 지원하였다.

 

이를 통해, 4개의 연구회(가치사슬 연계형 K-바이오 장비 클러스터 연구회 미래형 탄소중립 Water AI 하수처리 시스템 연구회 시스템 반도체 공정혁신을 위한 핵심 부품·장비 연구회 대덕특구 지역특화 AiX 연구회)가 선정되어 운영되었다.

 

ㅇ 특히, Water AI 연구회는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추진을 위하여 산업기술연구조합육성법에 따른물산업 연구조합을 올해 초 설립하였고, 시스템 반도체 연구회는 국가전략기술프로젝트 우수 유망과제로 선정되는 성과를 창출했다.

 

올해는 대전시·대덕특구 전략분야(바이오헬스, 국방, 우주항공, 나노·반도체, 양자)에 집중하여 신사업 아이템을 발굴할 계획이며, 연구회 영기간을 늘리고, 후속 지원사업을 연계하는 등 인큐베이션 지원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특구재단은 필요시 연구개발특구 신기술 실증특례 제도와연계하여 연구개발특구 내에서 신사업 실 과정 중 발생되는 애로사항을 해소할 계획이다.

* (연구개발특구 신기술 실증특례 제도) 연구개발특구 내에서 기존 규제로 인해 신기술의 실증이 어려울 경우, 규제를 완화하여 실증을 허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ㅇ 일례로, 바이오플라스틱 협의체에서화이트바이오 순환경제 산업기술연구조합으로 성장한 연구조합은 특구 실증특례 제도를 활용하여 플라스틱 바이오가스화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구재단 강병삼 이사장은산학연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산업기술연구조합과 같은 지속가능한 얼라이언스 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앞으로도 민관 협력을 통하여 미래 신산업 촉진자(Facilitator)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회 모집 마감은 831()까지 온라인을 통해 진행되며, 사업설명회 세부사항은 특구재단(www.innopolis.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공공누리 3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창작한 본 저작물은 「 공공누리 3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 」 조건에 따라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