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언론보도

특구재단, AI 경진대회 플랫폼으로 특구기업 문제해결 나선다!

  • 작성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 작성일 2021-08-09
  • 조회수 1,427

특구재단, AI 경진대회 플랫폼으로 특구기업 문제해결 나선다!


811,연구개발특구 AI SPARK 챌린지온라인 사업설명회 개최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 강병삼, 이하 특구재단’)은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기업의 문제해결을 지원하는 연구개발특구 AI SPARK 챌린지를 추진한다.

특구재단은 올해 초 특구기업 보유 데이터를 활용해 태양광 발전량 예측 모델 제시를 주제로 인공지능 경진대회를 시범 개최하여 태양광 에너지 소비를 효율적으로 분배할 수 있는 모델을 도출한 바 있다.

올 하반기부터는 이를 확대하여 연구개발특구 AI SPARK 챌린지*라는 이름으로 기업의 문제 해결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위해 인공지능 경진대회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 연구개발특구 AI SPARK 챌린지에서 SPARK사회현안 및 스타트업(Social & Startup)문제(Problem)를 인공지능 기술(AI) 기반으로 풀어내(Resolve) 해결책(Key)을 찾는다는 뜻과 ··연 전문가들의 집단지성이 불꽃(SPARK)을 일으켜 새로운 혁신을 창출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연구개발특구 AI SPARK 챌린지특구기업 수요 기반의 기업 문제 해결형출연연의 공공데이터 연계 자율제안형 두 가지 방식으로 총 6회에 거쳐 시리즈 형태로 진행된다.

기업 문제 해결형은 기업 보유 데이터를 활용해 기업이 혁신하고자 하는 문제를 출제하여 크라우드소싱 기반으로 문제해결을 도출해내는 대회 방식이다. 연구개발특구 소재 기업*이 문제를 제시해 인공지능 모델 등 솔루션을 획득할 수 있다.

 

* 대덕·광주·대구·부산·전북 5개 특구 및 12개 강소특구 소재 기업

공공데이터 연계 자율제안형은 특구 내 대학·출연연·공공기관이 보유한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참가자가 스스로 문제를 정의·출제하여 문제해결 모델을 개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활용 데이터는 추후 대회 진행 시 공개될 예정이다.

특구재단은 연구개발특구 AI SPARK 챌린지사업과 대회 추진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811() 오후 2온라인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사업설명회에서 본 사업의 운영방향과 함께 인공지능 경진대회를 통한 문제해결 사례들이 다양하게 소개될 예정이다. AI 및 데이터 분석 관련 학계·업계의 다양한 전문가들과 문제해결에 관심있는 기업 및 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하며, 온라인 사전신청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본격적인 대회 운영에 앞서 특구기업의 문제와 과제발굴을 위하여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문제해결을 희망하는 수요기업을 모집한다.

대상기업으로 선정되면 경진대회를 통해 기업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획득할 수 있으며, 문제해결 이후에도 연구개발특구의 “AI 특성화기업 역량강화 지원사업을 통한 Pilot 제작 및 기술사업화 R&BD 등 후속사업 연계도 가능하다.

연구개발특구 소재 기업이라면 온라인을 통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신청기간은 811일부터 930일까지이다.

 

 

연구개발특구 AI SPARK 챌린지에 대한 온라인 사업설명회와 수요기업 모집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특구재단 홈페이지(www.innopolis.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강병삼 특구재단 이사장은 데이터와 AI 기술 기반의 경진대회를 통한 기업의 문제해결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이 기대된다면서 특구 내 대학과 출연연과도 협력하여 공공데이터 자원을 연계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인공지능 활용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공공누리 3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창작한 본 저작물은 「 공공누리 3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 」 조건에 따라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