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언론보도

특구재단, 데이터 활용의 장 마련하여 디지털뉴딜 선도 앞장선다!

  • 작성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 작성일 2021-10-28
  • 조회수 848

특구재단, 데이터 활용의 장 마련하여 디지털뉴딜 선도 앞장선다!


인공지능 경진대회 통해 기업의 문제해결 및 ESG 혁신 추진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 강병삼, 이하 특구재단’)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특구 내 데이터 활용 및 인공지능 도입 확산을 통해 디지털 대전환을 주도하고 혁신생태계를 활성화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디지털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특구재단은 데이터 활용 및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기업의 문제해결을 지원하는 1회 연구개발특구 AI SPARK 챌린지(인공지능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연구개발특구 AI SPARK 챌린지?

 

연구개발특구 AI SPARK 챌린지는 특구재단이 운영하는 인공지능 경진대회 프로그램으로, SPARK사회현안 및 스타트업(Social & Startup)의 문제(Problem)를 인공지능 기술(AI) 기반으로 풀어내(Resolve) 해결책(Key)을 찾는다는 뜻과 산··연 전문가들의 집단지성이 불꽃(SPARK)을 일으켜 새로운 혁신을 창출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1회 대회는 “ESG 혁신을 주제로 개최되며, 특구 내 스타트업인 세종강우위플랫이 보유한 문제를 기업 데이터 및 수자원공사 데이터셋을 연계·활용해 AI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과제이다.

이번 대회에서는 총 2개의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참가자는 1029일부터 1119일까지 1개 이상의 문제에 대한 인공지능 분석모델을 개발해 결과물을 제출하면 된다.

 

- 세종강우는 수문기상 관측용 기기·장치 등 항행용 무선기기와 측량기구를 제조하는 특구기업으로 특정 유역을 대상으로 강수량을 예측하는 모델 개발을 문제로 제시했다.

 

- IoT, 인공지능, 클라우드 기술을 이용해 지능형 누수관리 서비스를 사업화하고 있는 위플랫소리 데이터를 활용한 누수 여부 분류에 대한 솔루션 도출을 희망한다.

 

이번 대회는 데이터 활용 및 인공지능을 통한 문제해결에 관심있는 누구나 개인 또는 팀(최대 4)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대회기간(1029~ 1119) 동안 상시접수가 가능하다.

 

제출된 분석모델을 바탕으로 평가를 통해 6개 팀을 선발하며, 선정된 팀에는 순위에 따라 1,6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2문제에 대해 각각 대상 500만원, 최우수상 200만원, 우수상 1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상금과 더불어 수상팀에는 연구개발특구 AI 특성화기업 역량강화 지원교육 기회와 AI 창업교류공간인 대덕특구 SPACE-S” 입주 신청 시 가점 부여 혜택도 제공된다.

 

강병삼 특구재단 이사장은 데이터와 AI 기술 기반의 경진대회를 통한 기업의 문제해결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이 기대된다면서 향후 유관 혁신주체들과 협력하여 공공데이터 자원을 연계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인공지능 활용을 적극 지원하여 디지털전환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1회 연구개발특구 AI SPARK 챌린지(인공지능 경진대회)에 대한 상세내용은 특구재단 홈페이지(https://www.innopolis.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 공공누리 3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창작한 본 저작물은 「 공공누리 3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 」 조건에 따라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