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언론보도

대구연구개발특구 1호 연구소기업 설립

  • 작성자 대구연구개발특구
  • 작성일 2012-01-31
  • 조회수 8,960

대구연구개발특구 1호 연구소기업 설립


- 본 투 글로벌(Born to Global) 창업형 연구소기업 -



□ 지식경제부(장관 홍석우)산하 연구개발특구지원본부(이사장 이재구) 대구기술사업화센터(이하 ‘대구센터’)는「(주)인트리」를 연구소기업으로 등록하고 연구소기업 설립에 본격 돌입한다고 밝혔다.


□ 이번에 설립된 『(주)인트리』는 대구?경북이 연구개발특구로 추가 지정된 이후 첫번째 대구특구에 설립된 제1호 연구소기업으로,


 ㅇ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기술과 그 지주회사인 에트리홀딩스와 (주)비앤디의 현금이 출자되어 설립된 기업이다.


 ㅇ 특히 『(주)인트리』는 그 동안 대덕특구에 축적된 연구성과가 대구특??로 확산되어 창업을 통한 기술사업화로 연계되는「거점-연계(Hub-Spoke)」의 대표적 사례이다.


□「(주)인트리」는 창업부터 해외시장을 겨냥한 본 투 글로벌(Born to Global)을 목표하여 연구소기업으로 설립되???다.


 ㅇ 본 투 글로벌 창업이란 사업화 아이템 선택과 기획 단계부터 해외 시장을 겨냥하는 창업 형태이며,


 ㅇ「(주)인트리」는 ETRI로부터 이전받은 ‘다중 텍스쳐 이미지 기반 영상처리 방법 및 장치 기술’을 기반으로한 멀티미디어 코덱(Codec) 전문기업으로, 초기 시장 진입 단계부터 미국 및 국내 시장을 동시 공략할 계획이다.


□ 대구센터는 이번 연구소기업 설립 지원을 위해 ETRI에서 출자한 기술의 기술가치 평가비용을 지원하였으며, 「(주)인트리」가 연구소기업으로 등록될 때까지 맞춤형 자문지원을 하였다.


 ㅇ 그동안 대구센터는 특구내 연구소기업 제도에 대한 인식확산을 위해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순회설명회를 6회 개최하였고, 연구소기업 후보 발굴 조사용역을 3월 27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ㅇ 이에 따라 대구경북과학기술원에서도 기술가치평가 지원 등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는 등, 연구소기업의 설립을 희망하는 기업들의 많은 관심이 집중될 것이라 보여진다.


※ 문의 : 연구개발특구지원본부 대구기술사업화센터 기술사업화팀 최성필 전임, 053-592-8354, spchoi@kicf.or.kr


□ 한편, 연구소기업은 작년 말 기준 연구개발특구 내 총 29개가 설립되었으며, 잠시 주춤했던 연구소기업의 창업이 ‘11년도부터 다시 활성화 되고 있는 중이다.


 ㅇ 이들 연구소기업의 ‘11년 예상 매출액은 약 790억원으로 전년(’10년) 430억원 대비 84% 증가될 것으로 조사되어, 이 같은 꾸준한 매출 증가는 연구소기업 제도가 성공적으로 안착되어 본궤도에 이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또한, 특구지원본부는 연구소기업 활성화를 위하여 특구육성사업의 하나로 연구소기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지식경제부와의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연구소기업의 지원제도 개선에 힘쓰고 있다.


 ㅇ 대구센터 나상민 센터장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벤처정신을 가지고적극적으로 창업에 도전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연구소기업은 창업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덧붙였다.

「 공공누리 1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창작한 본 저작물은 「 공공누리 1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 조건에 따라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