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언론보도

특구재단, 지역 중견기업-스타트업 상생협력 지원체계 본격 가동

  • 작성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 작성일 2021-11-24
  • 조회수 750

특구재단, 지역 중견기업-스타트업 상생협력 지원체계 본격 가동

 


- 연산메탈·아디아랩, AI를 활용한 품질개선을 위해 공동 R&D 착수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부산연구개발특구본부(본부장 서동경, 이하 부산특구본부’)는 지난 23일 연구소기업인 아디아랩과 지역의 중견기업인 연산메탈간 공동 R&D를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경 지역의 중견·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상생할 수 있는 협력체계 마련을 모토로 부산특구본부와 IBK창공 부산센터가 지난 72일 공동개최한 "혁신성장을 위한 중소·중견기업 Open-Innovation" 행사를 통해 협업이 성사되었다.

 

< 참고 : 중견·중소-스타트업 OPEN INNOVATION 행사 >

 

 

 

(행 사 명) 혁신성장을 위한 중견·중소-스타트업 OPEN INNOVATION 행사

(일시/장소) ‘21.07.02.() 14:00 / 부산 파라다이스호텔 2층 카프리룸

(주요내용) 유망스타트업 IR(8)
중견·중소-스타트업 네트워킹

(주요참석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IBK 혁신금융그룹, IBK 부산 및 부·울 지역본부, 울산과학기술원(UNIST), 중견·중소기업

연산메탈1985년 설립되어 30년 이상 철강강판 분야에서 자리 잡은 견실한 기업으로, 최근 세계적 이슈를 넘어 메가 트렌드가 된 ESG 경영과 스마트팩토리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주력 생산품 중 하나인 Color 강판에도 품질개선을 위한 무인 검사 시스템을 시범 적용하려 했으나,

 

기존의 AI 기술을 활용한 품질검사제품들은 카메라와 소프트웨어가 별개로 발매되는 등 구조 및 규모에 따른 현장 적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매칭된 아디아랩은 2019년 경상대학교의 기술을 이전받아 부산특구에 설립된 849호 연구소기업으로,

 

머신비전 영상분석기술을 활용해 비정형 불량검사와 개별 작업현장에 최적화된 시스템 구축에 특히 강점이 있다.

 

또한 대표인 이재철 경상대학교 교수를 필두로 역량 있는 연구인력과 연구기관 네트워크를 보유한 한편, LG의 협력사와도 머신비전 품질검사로 품질관리 개선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혁신 기업이다.

이날 협약 내용으로는 인공지능기반 머신비전 기술을 활용한 불량탐지 기술을 연산메탈의 생산공정에 적용(커스터마이징 R&D)하기 위한 교류와 데이터 공유 등의 내용이 담겼다.

 

향후 양 기업은 공동 R&D 성과물을 연산메탈 천안공장에 직접 적용하여 디지털 전환을 통한 생산성 향상을 도모할 예정이다.

 

또한 연산메탈안재혁 대표이사 및 아디아랩 이재철 대표이사,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서동경 부산특구본부장, IBK기업은행 구성민 부산지역본부장 등이 참석해 부산지역 대중소기업 상생협력과 공공기관의 가교역할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부산특구본부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활용해 공동 R&D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키는 한편, 내년 기술사업화 역량강화(R&BD) 사업 등을 연계해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서동경 부산특구본부장이번 사례는 혁신 전환이 필요한 중견기업과 혁신 스타트업이 동반성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좋은 매칭사례, “앞으로도 지역 내 혁신주체들이 서로 연계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공공누리 3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창작한 본 저작물은 「 공공누리 3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 」 조건에 따라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