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언론보도

지역과학기술 혁신 메카 대덕특구, 2024년 사업설명회 개최

  • 작성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 작성일 2024-02-15
  • 조회수 170

지역과학기술 혁신 메카 대덕특구, 2024년 사업설명회 개최

- 국가전략기술·지역특화 분야 집중 육성 및 딥테크 스케일업 강화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 강병삼, 이하 특구재단’) 대덕연구개발특구본부(본부장 서동경, 이하 대덕특구본부) 2024대덕연구개발특구육성사업(R&D) 사업설명회를 221() 오후 130분에 특구재단 2층 컨퍼런스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설명회는 대덕연구개발특구육성사업 시행계획 공고(‘24.02.07)에 따른 2024년도 대덕특구 사업 추진방향, 글로벌 진출 지원사업, 신기술 실증특례 사업 및 제도, 대덕특구 입주신청 및 절차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특구재단은 대덕특구는 12대 국가전략기술 및 지역특화분야를 중점 육성하기 위해, 2024년 특구육성사업을 개편하였다. 전략기술 특구 연구성과 사업화147, 특구 혁신성장 스케일업 지원75, 기타 공통예산을 포함한 326억원을 투입하여 기술-창업-성장이 선순환하는 혁신클러스터로 특구만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ㅇ 먼저, 전략기술 발굴 및 연계사업을 통해 기존의 개별 기술을 마케팅하는 방식을 벗어나, 국가전략기술 분야의 주요 산···관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기술사업화 협력 벨류체인을 형성하고, 대형 기술이전 등 규모있는 성과를 도출할 계획이다.

 

R&D분야에서는, 딥테크 기업을 발굴하고 사업화를 확대하기 위해 전략기술 딥테크 창업 촉진딥테크 스타트업 사업화를 신설하여 딥테크 기업의 창업부터 사업화 R&D, 스케일업까지 성장단계별 지원을 강화한다.

 

ㅇ 기업의 실증 애로해결을 집중 지원하기 위해 지역혁신 실증 스케일업 지원사업을 신규로 기획하여, 지역 내 주요 혁신주체와 커뮤니티 등 구성·운영 및 지역특화분야 실증의제를 발굴하고, 기업 수요를 기반으로 기술사업화 실증 지원 등 현장적용·실증중심의 R&D 지원체계를 강화한다.

 

ㅇ 또한, 이번 사업설명회에서 대덕특구육성사업 뿐만 아니라 특구기업의 해외진출지원을 위한 글로벌 협력사업특구 신기술 실증특례 제도를 설명과 연구개발특구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들을 위하여 입주절차 안내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서동경 대덕특구 본부장은 “2024년 새롭게 개편된 특구육성사업을 통해 국가전략기술 및 지역특화 기술을 핀포인트 지원하고, 국가경쟁력 향상을 위한 전략기술 사업화에 집중하겠다 고 밝혔다.

 

대덕연구단지로 시작된 대덕특구는 연구개발특구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05년 새롭게 지정된 후, 2022년 연구개발특구 통계조사 기준 2,351개 기업, 9만명의 일자리 창출, 25조 매출을 올리는 등 국가를 대표하는 혁신클러스터로 성장하고 있다.

 

연구개발특구공공연구기관의 연구개발을 통한 신기술 창출, 성과 확산, 사업화 촉진을 위해 조성지역으로, 현재 대덕특구를 비롯한 5개 광역특구*, 그리고 14개 강소특구**지정되어 있다.

 

* 대덕(’05), 광주(’11), 대구(’11), 부산(’12), 전북(’15)

 

** 안산, 김해, 진주, 창원, 포항, 청주(이상 ’19)) 울주, 천안아산, 군산, 구미, 나주, 홍릉(이상 ’20), 인천(서구), 춘천(이상‘22)

 

’24년 대덕특구육성사업 공고문 및 사업설명회 관련 내용은 특구재단 홈페이지(www.innopoli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공공누리 3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창작한 본 저작물은 「 공공누리 3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 」 조건에 따라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