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언론보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전라북도, 한국식품연구원 농생명·식품 분야 기술사업화 협력을 위한 MOU 체결

  • 작성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 작성일 2022-05-11
  • 조회수 32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전라북도, 한국식품연구원,


농생명·식품 분야 기술사업화 협력을 위한 MOU 체결

 


출연연 기술료를 특구의 사업화 프로그램으로 재투자하는 첫 협력사례 창출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 강병삼, 이하 특구재단)과 전라북도(지사 송하진) 및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백형희, 이하 식품())농생명·식품 분야 기술사업화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 5 11() 전북테크비즈센터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전라북도의 주력산업인 농생명·식품 분야의 기술개발·확산을 촉진하고 경쟁력있는 기술기업 고부가가치 농식품 산업 육성에 긴밀한 협력체계가 필요하다는 공동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ㅇ 전북은 식품(), 농진청 등 농생명에 특화된 연구개발 혁신기관들이 집적되어 있고, 아시아스마트농생명밸리, 스마트팜 혁신밸리 농생명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사업도 지속 추진되고 있다.

 

ㅇ 이처럼 전북이 보유한 우수한 연구역량과 인프라를 농식품 기업들에 적극 연계하고, 급변하는 농식품 트렌드를 선도하는 기술기업을 육성하여 전반적인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목적으로 이번 협약이 추진되었다.

 

이번 업무협약(MOU)에는 지역산업 육성 전반을 담당하는 전라북도, 국내 유일 식품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인 식품(), 공공기술사업화 전문기관인 특구재단이 참여하여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업무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농생명식품 유망기술 발굴, 기술이전·창업 활성화에 적극 협력하고, 지역내 농식품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돕기 위해 함께 힘을 모을 예정이다.

 

ㅇ 또한 유망기업 유치, 지원제도 마련 등 인프라 구축정보공유, 공동사업 추진 등 상호 실질적인 협력을 추진하기로 합의하였다.

 

이번 업무협약의 후속조치로 식품()의 적립기술료와 전라북도의 지방비를 상호 부담하여 특구의 사업화 프로그램에 연계하는 신규 협력사업이 기획 추진될 예정이다.

 

ㅇ 협력 사업은 농생명·식품 공공기술을 이전받은 전북특구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화 자금(과제)를 지원하고, 사업화 성공까지 특구사업(투자, 시험인증, 컨설팅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된다.

 

ㅇ 이와 같은 협력 사업은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기술료를 특구재단의 사업화 프로그램에 재투자하는 첫 사례로 타 특구 및 전체 출연()으로 확산, 지역 기업의 성장 등 다양한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특구재단 강병삼 이사장이번 협약은 지역 주도로 혁신성장을 실현하는 정부의 국정과제에 부합하는 협력모델로 지역의 과학기술 역량이 산업/기업의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혁신기관 간 협력을 긴밀하게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전라북도 신원식 정무부지사오늘 자리는 지자체 및 정부출연 연구기관과 특구재단이 협력하여 기술사업화 촉진을 추진하는 사례로 의미가 있다면서, ”기관 간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전북특구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식품연구원 백형희 원장은 한국식품연구원은 이번 협약을 통하여 농생명·식품바이오 분야 특구기업의 사업화 성과창출과 기업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서 지역의 성장과 도약을 위한 선순환체계 구축에 기여하여 과학기술 기반 지역자생력 강화의 초석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말했다.

「 공공누리 3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창작한 본 저작물은 「 공공누리 3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 」 조건에 따라 이용이 가능합니다.


TOP